수도권55산종주(완)

수도권55산 종주의 시작 1구간(검단산,용마산)을 가다

실을1 2015. 3. 30. 09:00

작년  산행 관련해서 검색하다 우연히 수도권 55산에 대한 좋은 자료가 있어 다운 받아 놓왔다가

드디어  실행에 옮기기로 결정한다

늘푸른 산악회도 14년이라는 구력을 가진 부천의 내 놓을만한 산악회중 하나로 자리 매김 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연식(?)이 오래이다보니  구성원들의 나이도

똑같이 먹게되고  마음 보다 몸이 자꾸 아픈 곳이 많아져  힘든 산행이 어려워 진다

또한 정기 산행이 한달에 한번 이다보니  여러 이벤트가 필요하여 둘레길등을 계획했지만  그중 산을 좋아하는 분들은  무언가 충족이  않되기 때문에

회원들의 자기 건강 정도와 취향에 맞게  산행 위주로 하는 계획중  적합한 수도권 55산 종주를 시행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제  278km 를  20구간으로 나누어 그 장도의 첫 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수도권 55산 종주 종합표

작성자:부천늘푸른산악회

2014.11.19.

NO.

대표산

거리

소요 시간

주요 산행 경로

들머리 대중교통

날머리 대중교통
01 검단산 11.6 6시간 에니메이션고-1.검단산(657)-고추봉-2.용마산(595)-엄미리-은고개 천호역6번출구 30-3 에니메이션고하차(30분) 천호역3번출구 13,13-3 은고개 하차(1시간)
02 남한산성 16.1 6시간 은고개-3.남한산(522)-북문-서문-4.청량산(482.6수어장대)-남문-5.검단산(534.7)-6.망덕산(500.3)-이배재고개 천호역3번출구 13,13-3 은고개 하차(1시간) 이배재고개 3, 31-3승차 모란역하차(15분)
03 영장산 20.2 7시간 이배재고개-갈마치고개 -7.고불산(327)-섬맞이쉼터 -8.영장산(413.5)-태재고개-9.불곡산(335)-휘남에고개-보람사-오리역 이배재고개 3, 31-3승차 모란역하차(15분) 오리역
04 광교산 16 7시간 오리역-만남교회-10.광교산(582)-11.백운산(562.5)-12.바라산(48)-바라재-13.우담산(425)-영신봉-하오고개 오리역 하오고개에서 인덕원 판교행 버스
05 청계산 10 6시간 하오고개-14.국사봉(542)-15.이수봉(547)-석기봉-16.청계산(615)-협읍재-17.매봉(582)-매바위-옛골 인덕원2번출구 103,303승차 청계산장하차(30분) 옛골에서 양재역가는 버스
06 대모산 23 8시간 옛골-18.인능산(326.5)-범바위산-가구공단입구-19.대모산(292)-20.구룡산(283)-염곡네거리-21.우면산(293)-사당역 양재역7번출구 4432,8441,844 종점(20분) 사당역
07 관악산 21.2 8시간 사당역-22.관악산(6299)-학바위능선-무너미고개-23.삼성산(455)-24.호암산(411장군봉)-한우물-석수역 사당역 석수역
08 인왕산 16.1 8시간 서대문역-25.안산(296)-26.인왕산(340)-창의문-27.북악산(342.4)-숙정문-하늘교-여래사-국민대 서대문역 길음역
09 삼각산 14.7 7시간 국민대-28.형제봉(467)-대성문-백운산장-29.삼각산(604)영봉)-육모정고개-우이치안센터 길음역3번출구1213 국민대하차(10분) 130번 수유역 하차 (15분)
10 도봉산 12.6 6시간 우이치안센터-우이암-주능선-30.도봉산(740자운봉)-포대능선-31.사폐산(552)-울대고개 수유역3번출구 130번 (15분) 울대고개에서 34,360번 가능역(15분)
11 한강봉 16 7시간 울대고개-32.챌봉(516)-33.꾀꼬리봉(45)-34.한강봉(460)-철문고개-35호명산-대교아파트 가능역2번출구 34번 승차 울대고개하차(15분) 대교아파트에서 양주역(10분)
12 불곡산 7.4 4시간 대교아파트-36.임꺽정봉(450)-37.상투봉(440)-38불곡산(470)-양주시청-양주역 양주역2번출구 길건너 133번 대교아파트(10분) 양주역
13 천보산 8.8 4시간 녹양역-화동교압-소림사-39.천보산(337)-백석이고개-측석고개 녹양역 측석고개에서 의정부역(20분)
14 죽엽산 16 7시간 축석고개-40.노고산(380)-비륵재-41.죽엽산(610)-606봉-작은넓고개-큰넓고개 회룡역2번출구 축석고개(20분) 큰넓고개에서 33번 의정부역
15 수원산 10 6시간 큰넓고개-42.국사봉(547)-641봉-43.수원산(709.7)-전망대-서파사거리 의정부1번출구 33번 서파사거리-광릉내까지5번,7번(30분) 서울행
16 주금산 13 6시간 서파사거리-44.주금산(814)-돋바위-45.시루봉(650)-금단이고개 동서울터미널-일동직행 소하리하차-5번환승 서파사거리도착
17 철마산 11 6시간 금단이고개-46.내마산(북봉786.8)-47.철마산(남봉711)-쇠푸리고개-과과리고개-팔현리   마을버스21-번 오남리진주아파트 환승 강변역100번 또는 강남역2000번
18 천마산 10 6시간 팔현리-과과리고개-배랭이고개-멸도봉-48.천마산(812)-마치고개 강변역100번 또는 강남역2000번 오남리 동부아파트 하차 마을2-1
19 백봉산 12 6시간 마치고개-49.백봉산(590)-406봉-수리넘어고개-50고래산(532)-먹치고개   먹치고개 88-3번 승차 덕소역
20 예봉산 12.3 6시간 먹치고개-51.갑산(546)-새재고개-52적갑산(566)-53.철문봉(630)-54.예봉산(679)-55.예빈산(590)-팔당댐 덕소역 사우리행 88-3 승차 먹치고개 팔당댐에서 167번 승차 팔당역
    278

1차 산행지도(검단산, 용마산)

산행지: 수도권55산 종주1구간(검단산,용마산)

산행일시:2015.03.29.일요일

누구랑:부천늘푸른산악회 55산 종주팀 산사내님, 나들이님, 그리고 나(3명)

산행코스: 에니메이션고 - 유길준묘 등산입구- 유길준묘- 1. 검단산(659.8m) - 고추봉 - 2. 용마산(595.4m) -은고개 버스정류장(약 11km  4시간30분)

작년 한남정맥종주처음 시작도 그랬듯  오늘 첫 산행인데  참여하신분이 달랑 3명이다

이정도면  그리 나쁘지 않다

우리는 부천역에서 08:00에 만나  1호선  종로3가에서 환승 5호선  천호역에 내려  6번 출구로 나가 30-3번 버스로 환승  부천역에서 출발한지 2시간 만에

에니메이션고 정류장에 도착한다

에니메이션고에서  등산로 입구로 몇분 가면 쉽게 들머리를 찾아    산행 준비를 하고  수도건 55산중 첫번째인  검단산을 향해  출발한다

오전 10시 10분경 출발하면서  출발을 알리는  인증삿을  조촐히 찍어보고  그 장도를 시작한다

산행구력과  영원한 선두 산행대장이신  산사내님,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지만 일취월장하시는 나들이님

그리고 요즘들어 산 맛을 조금 느끼는 것 같은 실을(나)

3사람의 종주 대원 화이팅!

출발지에서 검단산으로 향하는 길은 산행길로는 고속도로 이다

휴일을 맞이하여  많은 등산객들도  우리와 같이 산행을 시작한다

올해 처음보는  진달래가 우리를 반긴다

생강나무도

근 20여분 만에 유길준묘에 도착한다

서유견문록으로 유명한 한말의 개화사상가.
근대 한국 최초의 일본과 미국 유학생으로 수많은 저작물을 발표하여 개화사상을 정립했고,

정치의 전면에 나서 전근대적인 한국의 정치·경제·사회의 개혁을 단행했다.
1870년경부터 실학에 조예가 있던 박규수의 문하에 들어가 배웠다.

유길준은 과거를 포기하고 실학과 중국의 양무운동에 관한 책을 탐독하게 되었으며,

김윤식·어윤중·박영효·김옥균·서광범 등 뒤에 개화파로 활약했던 인물들과 사귀었다.

1881년 신사유람단에 동행했고, 1895년에 <서유견문>을 펴냈다.

한일합병 후 나라 잃은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병으로 죽었다.

후손들의 당부 말씀도 읽어 본다

유길준묘 우측으로 난 길을 따라  산행을 계속한다

해발 265m 갈림길 이정표  검단산 정상 1.9km 남았다

이곳에서 잠시 휴식하고 간식타임을 갖는다

구름끼고 연무로 인해  팔당댐의 시원한 남한강 물줄기를 전망할 수 있는 조망산행은 오늘은 포기해야 된다

들머리에서 시작 정상 까지는 거의 계속되는 오름이라 조금은 벅차다

이곳에서 부터는 약간의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가게 된다

검단산에 가는 길에 이런  장사하시는 분들의 텐트를 여러본 본것 같다

물론 장사하시는 분들의 입장으로 볼땐  여러 사연이 있겠지만  분명 불법일터  등산로에 있는 이런것들로 인해 분위기를 망치는것은 나만의 생각은 아니겠지?

헬지장에 도착하여 이제 마지막 고개에 오르면 정상이다

산행을 출발한지 1시간30분만에 검단산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서 본 하남 시내인데 전혀 보이지 않는다

옆에 있는 전망안내를 본다

팔당댐쪽 전망안내

이곳도 이정도이며  분간이 않간다

팔당댐을 당겨보지만 역시

♣검단산 소개

검단산 (黔丹山) 657m은 한강과 접해 있어 산세의 막힘이 없고 동,서,북 3면의 조망이 뛰어 난 산으로 호수같은 팔당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검단산은 충북 괴산에 거룩한 산이라는 뜻의 산이 있고, 성남시 상대원동에도 535m의 산이 또 하나 있다.
'검단'이란 산 이름은 백제 위덕왕 때 검단 이라는 도인(道人)이 은거하여 유래했다는 설과

각처에서 한강을 이용하여 한양으로 들어오는 물산이 이곳에서 검사를 받고 단속을 하는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백제 초기 도읍지로 추정되는 위례성의 외성이 있던 산으로 조선시대까지 정상에 봉수대가 있었다 한다.

동쪽으로는 한강과 접해있어 산행이 어려우며 주로 서쪽과 북쪽으로 등로가 개설 되어 있다.

팔당댐 아래쪽 배알미동은 임금을 배알 할 수 있는 곳이라 하여 지어진 지명이며,

이곳에서 동쪽으로 자리한 도미진(都尾津 )은 백제 제4대 개루왕과 도미의 아내와의 슬픈 전설이 있는 곳이다.

정상 인증을 마치고 우리는 바로 정상을 떠나  산행을 계속한다

용마산 표지판은 보이지 않지만  우리는 산곡초교 이정표 방향으로 가면 된다 (이마 하남시에서 만든것 같고, 용마산은 광주시 소속이니)

등산객들의 수가 많이 적어진다

이정표에 용마산이 보이기 시작한다 우리의 다음 목적지는 용마산

홀로 산행하는 용감한 아가씨를 만난다

스치면서 말을 건네 보니 팔당땜(수자원공사)에서 출발하여 용마산을 찍고 원점으로 돌아 간단다

산행 실력이 보통은 넘게 보인다  ㅋㅋㅋㅋㅋㅋ

출발점에서 이곳 고추봉 까지는 약 6 km  2시간 걸렸다

고추봉에서 용마산 가는 중간에 점심 식사를 하고 산행을 계속한다

전망이 점점 더 보이지 않는다

용마산 정상이다 이곳 까지 약 8 km를 점심 포함하여 3시간 30분 걸렸다

용마산에서 날머리인 은고개 정류소 까지는 약 2.7km 남았다

벌봉으로 표시된곳이 남한(산성)산 이다   우리가 앞으로 2구간에서 가야할 곳이기도 하다

가는 길목마다  이정표가 잘 세워져 있어 가는데 불편하이 없다

산길은 끊나고  임도및 포장도로가 나온다

유료 낙시터

한때 취미로 낚시에 미친적도 있었는데

고속도로와 국도를 지나는 굴다리

산수유

약 11km의 1차 산행은 4시간 30분 걸러 엄미1리에 도착 산행을 종료한다

이곡 정류강 에서 버스를 타기로 한다

30번 버스가 와서  이것을 타고 35분타고 천호역에 도착 역순으로  부천으로 향한다

다음 2차  산행때는 한정거장 앞 은고개 정류장에서 내리면 된다

3명이서 단촐하게 시작한 수도권 55산 종주의 첫발을 무사히 마친다

이제 나머지 53개 산을 만나게 되는 2차 산행은 각기 다른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 올 것이다

심한 오르막과 내리막과 지루한 산길과 씨름 하게 되겠지만  앞으로 다른 많은 인원들과  이여 가기를 계속하면  새로운 도전으로

우리의 걸음을 가볍게 할 것으로 생각된다

후기를 쓰고 잇는 지금 벌써 다음 산행이 기대 된다   중독에 빠져버린 또다른 나를 생각하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