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둘레산길종주

대전둘레산길2구간 종주 산행(태조태실-만인산-금동고개)

실을1 2015. 7. 6. 08:29

산행지: 대전 둘레산길 만인산(538m) 및 2구간  일원

산행일시: 2015. 07.04. 토요일

누구랑: 나홀로

산행코스 : 만인산자연 휴양림 입구 - 태조 태실 - 만인산 - 먹티고개 - 대전시경계 - 443봉 - 얼갱이산 - 떡갈봉 - 돌탑봉 - 금동고개( 13.1 Km 약 5시간40분)

대전 둘레산길 종주 종합표
작성자:실을 대중교통은 서구 도안동기준 2015.02.28.
NO. 대표산 거리 소요시간 주요 산행 경로 들머리 대중교통 날머리 대중교통
1 보문산 11.2 4.5시간 한밭도서관-청년광장-보문산(457m)-이사동갈림길-오도산-목달산-금동고개 115번-도마4거리 119번-  금동고개 30,31, 오월드 115번
2 만인산 12.5 6시간 금동고개-떡갈봉-안산-만인산(538m)-태실-만인산휴게소 오월드 115번금동고개 30,31 501번 부사네거리-119번-115번
3 정기봉 12.5 6시간 만인산휴게소-태조태실-정기봉(580m)-지봉산-골냉이고개-머들령(대진고속도로마달터널)-국사봉506m)-닭재-삼괴동덕산마을 115번-119번 부사네거리-501번만인산휴게소 501번 덕산마을
4 식장산 16.7 7.5시간 삼괴동덕산마을-닭재-망덕봉-곤룡재-동오리고개-식장산(598m해돋이전망대)-활공장-세천공원-세천고개-동신고버스종점 115번-119번 부사네거리-501번덕산마을 313번 산성네거리-115번
5 계족산 11.0/16.3 6.5/7.5시간 동신고종점-비룡동줄골장승-갈현성-입도-능성-질티고개-절고개-임도삼거리-계족산(423.6m봉황정)-용화사주차장 313번 산성네거리-115번 급행2번 서대전역-119-115
6   19.3 8시간 용화사주차장-계족산봉황정-장동고개-철도차량정비창-신탄진정수장-금강로하스길-불무교-봉산동종점 115-119서대전역-73번 73번,301번802번,급행2번
7 금병산 17 7.5시간 봉산동종점-오봉산(241m)-보덕보(263m두루봉)-일광봉(348m)-옥련봉-연화봉(403m)-금병산(365m노루봉)-add철책-거칠메기고개-북유성나들목지하통로-안산동버스종점 115-119서대전역-급2번 101번,109,116,119번
8 우산봉 10.3 4.5시간 안산동버스종점-갈마재산-안산산성-우산봉(573m)-금배봉삼거리-신선봉-갑하산(468m)-삽재고개-갑동마을 115번 유성온천-119번 48,107번
9 도덕봉 12.2 5.5시간 갑동마을-삽재-도덕봉(534m)-관음산-백운봉(536m)-관암산(526m)-금수봉(532m)-빈계산(416m)-수통골주차장 115번유성온천-48번 11,102,103,104,113번유성온천
10 빈계산 8.87 3.3시간 수통골주차장-빈계산(415m)-범바위-용바위-성북산성(230m)-산장산-돌곽재-방동저수지 11번 42,43,45,46,47,202번
11 구봉산 13.2 6.5시간 방동저수지-봉곡동-구봉산(264m)-괴곡동고리골마을-새뜸니티나무-갑천-정림중-효자봉(194m)-쟁기봉-안영교 202번가수원네거리-115번 34,313,316,513번
12 국사봉 11.5/16 6.5/7시간 안영교-쟁기봉-장안봉(177m)-해철이산-샛고개-만성산(266m)-뿌리공원-장수봉-언고개-국사봉(245m)-보문사시루봉(457m)-대사동 115번 사정동 -513번 618,317,31번
    156/166

대전 딸집에 오면

추진하는 대전 둘레산길인데  마침 손녀 다유니의 돐 잔치가 있어 금요일 밤에 퇴근하고 대전으로 내려갔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데 고맙게도 우리 딸이 아침 밥을 준비하여 준다

육아에 힘들지만  아빠를 위하는 마음이  결혼을 하니 남다르다    우리 딸 고마워 ...................

대전 둘레산길 종주를 시작하여 1구간을 다녀오고 근 두달 보름 여 만에 다시 2구간 종주에 나선다

원래 2구간 시작점인 금동 고개에서 부터 시작하려 했으나

아침 조금 준비하고  늦장을 부리는 바람에 금동고개에 가는 버스를 타지 못해  할 수 없이 2구간 끝나는지점(3구간 시작점)인

만인산자연 휴양림으로 들머리를 변경 한다 .

목원대 부근에서  115버스를 타고 도마 네거리에서 119 번을 환승하고  다시 부사4거리에서

501번 버스를 타고 들머리에 도착하니 10시가 다 되었다

자연 휴양림 안내도에서 10번 태조 태실 들머리를 찾아 가려 하니 휴양림 속으로 가면 되겠다

휴양림 속으로 발길을 옮겨 자나 기시는 분에게  길을 물어보니  맞다고 한다

이곳은  대전과 충남 금산의 경계인 추부 터널이다

태조 태실로 가는 편안한 길을 따라

3구간 시작 이정표를 둘러 본다

태조 태실

금산군 추부면에 위치한 태조대왕 태실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와 그의 아들 정종의 태를 모신 곳으로

많은 사람이이 이곳 만인산 근처가 풍수지리적으로 좋은 곳이라고 하여 무학대사를 통해 함경도 용연 지역에 있는 태를

모셔다가 조성한 곳으로 만인산을 태봉산이라고도 불렀다 한다

태조태실이 이곳 대전에 있는 것을 의아히 여 겼는데 이런 역사적 사실이 있다는걸 이제 야 알게 되었다

대전 둘레 산길의 이정표는 아주 잘 되어 있다

오늘도 이것만 있으면 만사 오케이

이곳에서 만인산은 1.7km 이니 시작부터 힘좀 써야 겠다

휴양림 줄타는 코스가 있은데  이것 타보기는  그렇고

곳곳이 이런 구급대가 있어 세심한 배려가 눈에 띤다

대체적으로 소나무와 숲으로 난 길은 여름 산행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

10시에 산행을 시작한지 50분만에 만인산에 도착한다

이곳에 오기 까지는 조망은 거의 없다

다만 정상에서는 조금 볼 수 있다

만인산 봉화대터에 대한 유래를 잠시 살펴본다

둘레산길 초고봉 식장산이 보인다

아마 저쪽산은  충남의 최고봉 서대산 쪽이다

마침 산객을 만나  오늘 유일한 인증삿을 건져 본다

우리는 금동 고개 방향으로

먹티고개에 도착 한다

태실에서 3.2Km 경과 하여 이곳 까지 1시간 30분만에 도착한다

좀 산행 속도가 느리다 ㅋㅋㅋㅋ

먹티 고개에서 앞으로 금동고개 까지는  8.9km 남 았는데

도로를 건너 슆게 다음 진행로를 찾을 수 있다

하늘은 맑고 좋으며 간간이 시원한 바람이 불어와 산행하기엔 그리 힘 들지 않지만

그래도 여름 산행이고 종주다 보니 자주 오름 내림을 반복하다 보니  그리 속도는 나지 않는다

2시간 만에 이곳 시경계에 도착  중간에 안산이라는 봉우리가 있었는것 같은데 지나쳐 온 듯하다

우리 딸이 싸준 간식

이정표가 없는 곳에 이런 리본과 산악회 리본이 가는 곳곳 마다 표시되어 있다

이곳 443봉에 도착한다  산행을 시작한지 7.5Km ,  3시간 경과 했다

이곳에서 점심을 먹는다

금동 고개 까지l   남은 거리 4.1km

4시간 10분경 얼갱이 산에 도착한다

떡갈봉에 도착한다 4시간 25분 경과

떡갈봉의 유래도 읽어 보고

돌탑봉

집단 이동 통신 중계기를 지나고

이런 계단도 내려가고

오랫만에 개활지를 만난다

금산이 가까우니 이런 인삼 밭도 많다

산내 고향포도가 수확을 앞두고 알알이 익어 가고 있다

이건 청포도 인가?

이육사 시인의 청포도

내 고장 칠월은

청포도가 익어가는 시절

이 마을 전설이 주저리주저리 열리고

먼 데 하늘이 꿈꾸며 알알이 들어와 박혀

하늘 및 푸른 바다가 가슴을 열고

흰 돛 단 배가 곱게 밀려서 오면

내가 바라는 손님은 고달픈 몸으로

청포를 입고 찾아 온다고 했으니

내 그를 맞아 이 포도를 따 먹으면

두 손은 함뿍 적셔도 좋으련

아이야 우리 식탁엔 은쟁반엔

하이얀 모시 수건을 마련해 두렴

아님 말고 ........  일반 포도인데 아지 익지 않은 걸까? 아마 후자 인것 같다

날머리의 보수호가 보이고 산행의 종료를 알린다

2구간 시작점인 금동고개의 2구간 소개

1구간 종점

금동고개에서 장착동으로

버스정류장

버스 정류장의 시계가 3시 40분을 가르킨다

만인산 휴양림에서 10시 정각에 산행을 시작 했으니 12.7Km 를 꼭 5시간 40분 걸렸다

오늘 산행 되게 느리네...............

이곳에서 버스를 기다리면 되나  30번 31번 버스는 근 2,3 시간에 한번 있다

도착전 미리 딸에게 전화해서 이곳으로 픽업하라고 연락 했더니  조금 쉬고 있다 딸아이의 차를 타고 편안히  집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