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사진

상주 갑장산 산행

실을1 2011. 4. 3. 20:45

 상주 갑장산 산행

일시:2011.04.03. 일요일 누구랑: 부천 늘푸른 산악회 

산행코스 :용흥사 주차장 -> 문바위 -> 갑장산 정상-> 갑장사 입구 -> 문필봉 ->주차장 원점산행 (약 4시간 산행)

 

갑장산 개요(퍼온글)

경북 상주시 낙동면에 우뚝 솟아 있는 갑장산(805.7m)은 이 일대에서 속리산(1,058m) 다음으로 꼽히는 높이와 산세를 지닌 명산이다.태백산에서 갈라져 나온 소백산맥이 소백산을 솟구치고, 죽령과 이화령을 지나 속리산을 일으킨 다음, 다시 추풍령으로 건너가기 직전에 남동쪽으로 가지를 뻗어 상주벌 아래(남쪽)에 일궈 놓은 산이 바로 갑장산이다.

 

갑장산의 유래는 아름다움이 으뜸이요(甲) 사장(四長)을 이룬다는 뜻에서 비롯 되었으며 고려 충렬왕이 명명했다는 전설도 있는 상주의 안산으로 상산 삼악의 하나인 연악(淵岳)이라고 한다. 연악의 이름은 구룡연에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구룡연은 갑장사 뒤 사거리에서 웃승장 방향으로 50m정도 내려가면 우측에 있는데 천제와 기우제를 지내던 신성지이다.

구룡연에서 북쪽으로 문필봉이 우뚝 솟아 있는데 바위 세 개가 붓처럼 뭉쳐져 있어, 이 문필봉의 영기를 받아 갑장산 주변에 장원급제한 인물들이 많이 나왔다고 하여 장원향이라는 이름을 남기기도 하였다.

용포쪽에는 백운 이규보가 1196년 요양을 하며 시를 남긴 용담사터가 있고, 승장계곡에는 옥류정과 승장폭포가 있으며 상주의 사장사의 하나였던 승장사터가 있다.

갑장산 정상 부근에는 고려 공민왕 22년(1373년) 나옹(懶翁)선사가 창건한 갑장사(甲長寺)가 자리를 잡고 있다. 나옹(1320 - 1376)은 혜근(惠勤)이 법호이고, 이름은 원혜(元惠), 당호 강월헌(江月軒), 속성 아(牙), 영해사람 (상주의 역사지인 상산지에는 출생지를 상주 백원산 아래로 기록)으로 문경 소재 공덕산 묘적암에서 요연선사(了然禪師) 밑에서 출가 하였다고 하며 심금을 울려주는 유명한 싯구를 남겼으며 정상 부근에는 나옹바위도 있다.

갑장산은 산세가 부드럽고 아름다우며 정상 부근에 사찰인 갑장사와 상사바위. 백길바위. 시루봉. 바람문.나옹바위 등이 산재해 있고 상주시내에서 가까워 주말이면 시민들이 즐겨찾는 휴식장소로 활용되며 다양한 등산로가 개발되어 있다.

등산로에는 갑장사. 와목. 굴티. 승장. 용포. 종주코스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인 코스는 용흥사 주차장에서 용흥사 또는 임도를 따라서 갑장사 경내를 거쳐 정상으로 오르는 방법이 있다.

 

 

 초입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산행을 시작 한다

처음 약 40분은 가파른 산행으로 조금은 힘들었지만 이내 정상 산행코스로 돌입한다

 

 봄꽃은 보이지 않고 산수유 노란봉우리가 가끔 보인다

 

 

 

 

 

 능선으로 올라오는 마지막 비탈을 거친 숨을 몰아 쉬고 올라 본다

 잠시 목을 추긴다

 

 이곳에서 부터는 조망도 있고 트여서 산행하기에 좋은 길이 많다

 문바위를 지난다

 

 

 

 

 

 

 

 

 

 산악 대장님

 

 

 오늘 닉을안 까막산님? (이름이 특이하여 기억하게 됨)

 

 

 

 

 

 

 드디어 정상이 보인다

 

 정상석

 

 

 

 

 

 

 

 

 

 나도 한켓 인증

 이곳 핼기장에서 점심시간을 위해 쉰다

다른팀은 문필봉에서

 

 카메라 고발?   큭큭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내려오는 길은 그제 밋밋한 능선길 

 지팡이가 있었네?

 

 

 

 

 상주 곳감이 유명하다고 해서 하나 먹어보니 표면이 너무 단단한것 같다  

'산행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달래와 고려산  (0) 2011.04.24
북한산 의상능선 산행  (0) 2011.04.10
[스크랩] 원주 남대봉 산행  (0) 2011.03.20
도봉산 산행(2011.3.13.)   (0) 2011.03.13
가평 대금산 시산제   (0) 2011.03.07